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천역사 한꼭지] 친일파 박제봉을 알리고 청산하기 위한 부천민문연의 활동

기사승인 22-12-21 17:42

공유
default_news_ad1

1인위로 친일파 박제봉을 알려

민족문제연구소(이하 민문연) 부천지부(지부장 박종선)는 부천의 많은 시민들이 친일파 박제봉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1인시위로 박제봉의 친일 이력 알려
민문연 부천지부는 지부 회원 뿐만아니라 지역의 시민단체 대표, 본부 상근연구원들이 참여한 1인시위를 진행했다. 

첫 번째, 부천지부 회원들의 참여
 
부천시청 앞에서 1인시위를 하고 있는 민문연 부천지부 박종선 지부장 <박종선>
 

민문연 부천지부는 2021년 3월 23일에 <부천시는 친일파 박제봉의 집 앞에 단죄비(斷罪碑)를 세우고 시민들의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 라는 성명서를 발표하였으며, 5월 10일에는 <부천시는 친일파 박제봉의 집의 향토문화재 지정시 친일잔재임을 명확히 밝혀 단죄비를 세우고, 일부 지역 언론은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지 말라!>라는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민문연 부천지부는 친일파와 친일파 후손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고 비판을 하지 않았음에도 일부 언론에서는 부천지부의 활동을 왜곡하여 이를 반박하는 입장문을 냈다. 이러한 지부의 입장이 알려질 수 있도록 2021년 5월 17일부터 7월 3일까지 회원들이 참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였다.
 
오전 7시 40분부터 9시 10분까지 최대 1시간 반동안 시민분들이 가장 많이 찾으시는 시청, 시의회, 부천중앙공원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이러한 내용은 부천시 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공무원들과 시의원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내용이고, 보다 적극적 행정이 필요하였기에 민문연 부천지부 입장에서는 1인시위를 통해 홍보하였다.
 
부천에 300여분의 회원들이 주중이라 바쁜 일정에도 날짜와 요일을 달리하면서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었다. 특히 6월 중순을 넘어서면서 장마가 시작되어 비가 자주 내렸음에도 옷이 젖으면서 우의를 입고 해주었다. 

두 번째, 지역시민단체와의 연대 
또한 지역사회에서 연대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는 부천시민연합의 최재숙대표도 함께 해주었다.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시청에 업무를 보고 가는 길에 부천지부의 1인시위를 보시고 응원을 보내주었다. 이렇듯 부천의 지역현안에 대해 시민의 의견을 모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부천의 여러 시민단체가 민문연 부천지부의 활동에 많은 지지를 보내주었다. 

세 번째, 민문연 본부의 지원 
민문연은 전국적으로 1만여명이 넘는 후원회원이 있다. 본부를 중심으로 지부간 사업과 활동을 공유하며 일제잔재 청산 사업도 협력을 하고 있으며  본부에서도 1인 시위에 참여하여 부천지부 활동에 힘을 실어주었다. 

부천시민 역사강좌 
민문연 부천지부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부천시평생학습센터가 주관하는 시민주도학습에 지원하여 <부천시민 역사강좌>를 매년 4-5강으로 매주 진행하였다.

부천의 역사와 항일독립운동을 중심으로 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대표적인 독립운동가와 친일파 등 시대상황에 따라 중요한 사건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진행하였다. 특히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인 2017년에는 수강생들이 최소 60명에서 최대 90명가지 강의실이 부족할 정도였다. 이준식 전 독립기념관장, 만세열전의 조한성선생, 부천의 향토사학자 양경직선생 등 강사들의 이력도 쟁쟁하였다.   
 
지역 언론의 보도
민문연 부천지부의 적극적인 1인시위와 활동은 부천의 지역언론인 부천일보를 비롯해 ibs뉴스, 부천시민신문, 부천타임즈 등에 기사화가 되었으며, 지역 방송인 LG헬로비젼에서는 <문화재 심의 앞둔 ′부천 고택′...친일 행적에 보존 논란까지> 뉴스로 보도되었다.

5월 26일에는 헬로이슈토크 <역곡 고택 향토문화재 지정 둘러싼 논란>에 출연하여 곽내경시의원님과 20여분간 토론을 하였다. 

이처럼 민문연 부천지부는 지역의 역사를 연구하고 친일을 청산하고 더 나아가 역사정의를 세우기 위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회원간의 화합을 바탕으로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하여 열심히 그리고 치열하게 활동하고 있다.

 
 
박종선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장
 
박종선
부천상동시장에서 한약방을 운영하고 있다.

3대 대한한약사회 이사(2006~07년)
부천허준약초학교장(2014~현재)
부천상동종합복지관 운영위원(2015~2021)
가톨릭대학교 약학대학 약학석사(2016~20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천시협의회 국민소통분과위원장(
2019~21년)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 사무국장을 거쳐 2017년 부터 지부장
2021년 부터 민주평통 부천시협의회 간사로 활동하고 있다.

박종선

<저작권자 이음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